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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도운동이란... 주요 특징과 문제점 정리 운영자 2025-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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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도운동은 20세기 후반부터 미국에서 시작된 기독교 운동으로 피터 와그너(1930-2016)가 중심인물입니다. 그는 새로운 사도와 선지자를 통해 교회를 개혁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이 운동은 특정 교단이나 교회로 규정되기보다는 신학적 흐름과 실천적 강조점을 가진 하나의 경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교단은 신사도운동을 이단으로 규정하므로 표면적으로 자신이 신사도운동가나 신사도주의자라고 말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매우 어렵습니다.

신사도운동의 주요 특징과 문제점을 정리합니다.

1. 새로운 사도와 선지자 등장과 권위 강조

신사도운동은 예수님 시대의 베드로, 요한, 바울과 같은 사도들이 오늘날에도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교회의 중심 지도자로 내 세웁니다. 이들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도와 선지자에 대한 비판이나 질문은 믿음 없는 행위로 취급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사도와 선지자가 이미 교회의 기초로 완성되었다고 가르칩니다(엡 2:20). 즉 현재 사도와 선지자는 없습니다.

2. 지역 신과 7개 권역(산)

신사도운동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악한 영이 지배하고 있다고 믿으며, 이를 물리치기 위해 기도와 금식을 강조합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 단위의 ‘땅 밟기’와 같은 행위가 이루어지며, 사회의 정치, 경제, 미디어, 교육 등 7개 권역이나 산(山)에서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시편 24:1은 온 세상이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특정 지역이 귀신에게 소유되었다거나 지배당하고 있다는 주장은 하나님의 주권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골로새서 2:15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이미 사탄과 그의 권세를 패배시키셨습니다. 특정 지역이 여전히 악한 영의 통치 아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또 성경은 교회가 세속적 권력을 추구하기보다는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존재할 것을 가르칩니다(마 5:13-16). 영적 전쟁 강조는 신자들에게 불필요한 공포나 두려움을 심어주거나 세속적 권력 추구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3. 초자연적 기적과 이적 추구

신사도운동은 치유, 예언, 방언, 환상 등 초자연적 현상을 교회의 중요한 사역으로 강조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기적을 단순한 보여주기 식으로 사용하지 않으셨으며, 자신이 메시아이심을 증명하는 표적으로 사용하셨습니다. 성경은 거짓 표적과 기사를 경계하라고 가르칩니다(마 24:24). 기적과 치유를 과장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사례를 주장하는 것은 신자들의 신앙을 왜곡시키거나 큰 피해를 줍니다.

4. 대규모 집회와 심리적 의존

대규모 집회(예: 찬란한 조명, 밴드, 음악, 가사 등)를 통해 강렬한 영적 체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성령의 능력을 전수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집회는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신자들이 성령의 역사보다는 감정적 경험에 의존하게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성경적 진리에 기초한 신앙을 크게 약화시킵니다.(군대를 강조하는 집회나 단체는 신사도와 관련이 있음)

5. 번영신학과 재정적 축복

신사도운동은 믿음과 헌금을 통해 재정적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특별 헌금을 통해 재정 문제가 해결되고 기적적인 부의 문이 열릴 것이라는 번영신학과 기복신앙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헌금을 강요하거나 헌금과 복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가르치지 않습니다. 헌금은 자발적이고 감사의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고후 9:7). 과도한 재정적 요구는 신자들의 경제적 피해를 초래하며, 교회의 도덕적 신뢰를 훼손합니다. 실제 불신자들이 신자들보다 더 많은 부와 명예와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가계 저주와 영적 해방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조상들의 죄나 가계 저주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끊기 위해 특별한 기도와 의식을 요구합니다. 이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속 사역(갈 3:13)을 약화시키는 심각한 신학적 오류입니다. 성경은 자녀가 부모의 죄악을 담당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가르치며 내 죄는 내가 책임지면 된다고 합니다(렘 31:29-30; 겔 18:20).

또 그들은 가난의 영, 질병의 영, 슬픔의 영, 음란의 영을 강조하며 여기에서 해방을 자주 언급합니다. 치유의 돌파, 가정 회복의 돌파, 사명과 소명 돌파, 지역적 돌파 같은 용어인 돌파를 종종 주장합니다.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자들을 특히 경계해야 합니다.

(신자가 가난한 영에서 떠나 하나님이 완전한 부의 영을 주셨다는 유**목사)

7. 영적 기름부음과 임파테이션

특정 사도나 선지자가 특별한 기름부음을 받아 안수를 통해 전수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은사나 기름부음은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고후 1:21-22) 또 성경은 모든 신자가 성령 안에서 동일한 기름부음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요일 2:20, 27). 목사나 집사나 일반신자나 동일한 성령의 기름부음을 성경은 강조합니다. 단지 교회의 공동유익을 위해서 은사인 하나님의 선물이 다를 뿐입니다(고전 12:7)

8. 예언과 중보적 기도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언이나 하나님의 뜻을 전달한다는 주장은 성경의 권위를 훼손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가 완전하며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이라고 가르칩니다(딤후 3:16). 잘못된 예언이나 성취되지 않는 예언은 신자들에게 실망과 혼란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예언은 종결되었고 목회자의 설교나 강의가 대신 합니다.

중보적 기도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갈 3:19; 딤전 2:5 등) 결코 신사도운동가들이 이런 예언과 중보적 기도를 예수님대신에 할 수도 해서도 안 됩니다. 자신들이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존재하는 중보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비성경적이요 비신학적입니다.

9. 과장된 기적과 치유

집회에서 초자연적 치유나 기적을 강조하지만, 이러한 표적은 종종 검증되지 않으며 집회와 헌금 동원에 이용됩니다. 이는 신자들에게 거짓된 기대를 심어줄 뿐 아니라 교회의 신뢰를 손상시킵니다. 절름거리는 다리를 치유 받았다고 주장하는 신자가 또 다시 집회에 다리를 절면서 나타나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이빨이 금이빨로 변했다고 하지만 검증된 경우는 없습니다. 왜 금덩어리나 다이아몬드로 변했다고 주장하지 못하는 이유도 알 수 없습니다.

10. 교회의 분열 조장

신사도운동은 기존 교단과 전통적 신학을 경멸합니다. 특히 임박한 종말론으로 다윗의 장막, 요엘의 군대(Jesus Army, 왕의 군대, 하나님의 군대 등), 요엘서의 오순절 성취, 극단적 말세 등을 주장합니다. 이는 교회의 연합을 훼손하며, 예수님이 기도하신 교회의 하나 됨(요 17:21)을 방해합니다.

왜 신사도운동이 21세기 신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교회가 양적으로 부흥하고 발전하는지, 그 이유를 크게 3 가지만 살펴봅니다.

첫째, 개인주의와 세속화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신자들이 영적 권위자나 초자연적 체험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둘째, 재정, 건강, 가족 문제 같은 복잡한 문제에 대해 간단한 해결책인 기적, 예언을 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국내, 국제적인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과 국가 간 전쟁과 전염병, 자연재해나 기후변화로 인하여 말세가 왔다고 믿습니다. 극단적 세대주의적 개념과 사고방식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결론입니다. 신사도운동은 성령의 역사와 교회의 부흥을 강조하지만, 성경적 근거와 균형이 매우 부족합니다. 초자연적 경험과 외형적 표적을 지나치게 추구하다 보면 복음의 핵심 메시지인 회개와 믿음, 하나님의 은혜를 소홀히 여길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재정적 돌파, 가난과 음란의 영, 가계 저주에 대한 가르침은 신자들에게 심리적, 재정적, 영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사도운동은 복음의 본질을 흐리며, 교회의 신뢰와 영적 건강을 심각하게 손상시킵니다.


신사도운동을 추구하는 교회들이 양적으로 부흥하는 것을 보면서 적지 않은 교회들이 기웃거리는 것을 목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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